게임 이야기

[레트로 게임 이야기] 미국의 게임 경매 사이트 Heritage Auctions

JakeS_08 2020. 12. 25. 11:51

오늘은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쉬어가는 코너로 미국의 경매 사이트 Heritage Auction 을 소개하겠습니다. Heritage Auction 은 게임 뿐만 아니라 각종 물품들의 경매가 진행되고 있는 곳인데요. 게임의 경우 최근 게임 경매역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슈퍼마리오3를 포함해서 각종 기록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곳입니다.


먼저 사이트의 대문을 보시면 게임 뿐만 아니라 미술, 주화, 책, 영화 포스터, 와인 등등 정말 수많은 물품들을 다루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관심사 게임을 찾아보려면 Comics & Comic Art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됩니다.





Comics & Comic Art 에 들어가서 Video Game 을 선택하면 게임 소프트들의 경매예정 현황, 그리고 경매 결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383개의 게임들의 경매가 진행중이고, 5,365건의 경매가 종료되었네요.




출품 게임들을 살펴보다 보니 슈퍼마리오가 눈에 띄네요. 3개의 슈퍼마리오 1 이 경매중인데, 모두 1만불 이상에서 경매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물품들은 게임의 상태가 매우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는데요. 제가 듣기로는 출품 전에 사전 등급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같은 신품이라고 해도 포장 유지상태에 따라 등급이 나뉘고, 게임이 만들어진 시기에 따라 조금씩 포장이나 프린팅이 다른경우 시기에 따른 가격차이도 존재합니다.
슈퍼마리오 1 중 15,000불에 경매가 진행중인 2번째 물품을 선택해 보았는데요. 이 물품은 신품이지만 포장상태가 B+ 이라고 하고, Mid-Production 이라고 합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더 자세한 사진과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신품이고 상태가 A+ 인 것 같은데 B+ 이라니 이 사이트의 분류는 믿어도 될 것 같네요. 오른쪽 밑에 보시면 같은 소프트의 경매이력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경매에 참여한다면 과거 기록이 큰 도움이 되겠네요.







슈퍼마리오 1 게임들의 과거 경매 낙찰 이력들입니다. 후기형 보다는 중기형 게임들이 더 높은 점수를 받는것 같고, 역시 경매다 보니 같은 시기에 비슷한 상태여도 낙찰 기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것 같네요. 4번째 기록에서 슈퍼마리오 3 이전의 가장 높은 낙찰 기록이었던 11.4만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 시기에 따른 가격 차이는 슈퍼마리오 3 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왼쪽 슈퍼마리오 3 는 B급 포장이지만 초기형이라는 이유로 오른쪽 A++ 포장상태보다 5배는 비싸게 경매가 진행중이네요. 참고로 최근 신기록을 기록했던 패키지도 초기형이었습니다.




비싼 가격의 게임들도 많았지만 신품임에도 생각보다 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게임들도 많았습니다. 다만 이 사이트는 북미 게임 위주여서 일본판에 익숙한 우리나라 분들에게는 아쉽게도 일본판 게임들은 찾아보기가 쉽지 않네요.

저는 여러가지 이유로 게임 수집을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게임의 상태 걱정 없이 구매할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어서 게임 수집을 한다면 자주 찾게 될 좋은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 남겨놓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쯤 방문해 보세요.


Heritage A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