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컴/1985년

[패미컴 정주행] 1985년 2월 15일 - 갤러그

JakeS_08 2020. 12. 11. 00:41

오늘은 남코의 5번째 패미컴 작품 갤러그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러그는 1981년 9월 발매되었던 아케이드판이 원작으로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슈팅게임이었습니다. 갤럭시안의 후속작이면서 스페이스 인베이더, 갤럭시안, 갤러그, 제비우스로 이어지는 당시 슈팅게임 계보의 한 축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어서 당시 오락실에 가면 오락실 기기의 절반 이상이 갤러그였다고 하는데요. 이런 점유율은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없었으니 정말 인기가 엄청났던 것 같습니다. 배경음악 또한 매우 선구적이라고 하는데요. 3중 화음의 BGM은 당시 파격적인 시도였으며 중독성도 매우 강해서 갤러그를 생각하면 BGM 먼저 떠오를 정도라고 합니다.


갤러그의 원래 발음은 '갤러가'가 가장 가까우나 우리나라로 해적판이 유입되면서 오락실에서 갤러그라는 이름으로 많이 통용되었습니다. 갤러그에서 가장 인상적인 시스템 중 하나는 기체 2대를 합칠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적이 우리 비행기를 납치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우리 비행기를 구출해내면 구출해낸 비행기와 합체되는 방식으로, 갤러그를 대표하는 시스템입니다. 참고로 예전 오락실을 대표하는 의성어가 '뿅뿅' 이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갤러그의 총알 발사소리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이렇게 엄청난 게임이 패미컴으로 이식되었지만 원작 발매 이후 4년이 경과된 1985년에 이식되어 밀리언셀러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게임과 관련된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러그 - 일본명 : ギャラガ - 영문명 : Galaga - 발매원 : 남코(Namcot) - 발매일 : 1985년 2월 15일(일본)                 1988년 9월(북미)                 1988년(유럽) - 장 르 : Shooting - 번 호 : NGG-4500 - 가 격 : 4,500엔 - 매 체 : Cartridge - 용 량 : 192K

표 지 (일본)

표 지 (북미)

표 지 (유럽)

카트리지 (일본)

카트리지 (북미)

카트리지 (유럽)

Roms Image (from http://bootgod.dyndns.org/) 타이틀 화면

플레이 화면


플레이 영상(from https://youtu.be/Ghcx7-Qifak)



스테이지가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증가하지만 기본적으로 무한루프 형태의 게임입니다. 100판을 넘어가면 난이도가 비슷하다고 하며, 오락실판은 255판을 넘어가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해서 당시 255판을 넘어가면 엔딩이라고 여겨졌다고 합니다. 패미컴판은 255판을 넘어가도 오버플로우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스페이스 인베이더나 갤럭시안과 비슷한 유형의 게임이지만 보다 박진감 넘치고 스피디한게 확실히 재미있네요. 보너스 스테이지도 스테이지가 올라갈때 마다 8가지 패턴으로 변경되어서 도전욕구를 자극시키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