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컴/1986년

[패미컴 정주행] 1986년 2월 21일 - 구니스

JakeS_08 2023. 2. 17. 16:43

오늘은 코나미의 명작 액션 게임 구니스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니스는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감독의 아동 모험 영화로 1985년 6월 7일 미국에서 개봉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1986년 7월 여름방학 시즌에 개봉하여 서울 관객 약 33만명을 기록하는 등 당대 기준으로 흥행에 크게 성공했습니다.

극장 상영 이외에도 1991년 1월 1일 새해 특선으로 MBC 에서 더빙 방영을 했으며, 1992년 10월 16일에 재방영을 하기도 했습니다.

 

구니스 포스터 (from namuwiki)

 

영화의 성공을 바탕으로 여러 기종으로 게임으로 발매되기도 했는데요. 그 중 대표작이 패미컴판 구니스입니다. 패미컴판 이외에도 MSX, PC-8801, X1, 코모도어 64, 아타리 7800, 애플 2 등 컴퓨터로도 발매되었습니다. 패미컴과 MSX 및 일본 PC판은 코나미가 개발을 담당했고, 미국 PC판은 데이터소프트(Datasoft)가 개발하여 발매했습니다. 이들 게임들은 이름만 같은 모두 다른 게임들이며, 이중 코나미가 개발한 패미컴과 MSX 판이 특히 유명합니다.

 

구니스는 납치된 친구들을 모두 구출하는 것이 목적인 플랫폼 액션 게임으로, 각 스테이지를 탐험하며 친구와 열쇠를 찾아 목표지점에 도달하면 스테이지가 클리어됩니다. 다양한 스테이지가 제공되며, 적들의 패턴도 다양하고, 숨겨져 있는 아이템들도 있으며, 길찾기 요소도 혼합되어 있어 여러가지 재미를 즐길 수 있는 명작입니다. 이 작품의 흥행으로 이듬해인 1987년에 후속작인 구니스 2 도 발매되었습니다. 용량이 384K로 적은데 게임의 인지도가 있고 재미도 있어 당시 합팩에 포함되는 필수 게임 중 하나였습니다. 

 

 

구니스
- 일본명 : グーニーズ
- 영문명 : The Goonies
- 발매원 : 코나미(Konami)
- 발매일 : 1986년 2월 21일
- 장    르 : Action
- 번    호 : RC809
- 가    격 : 4,900엔
- 매    체 : Cartridge
- 용    량 : 384K


표 지


카트리지


Roms Image (from https://nescartdb.com)


타이틀 화면


플레이 화면

 

 

 

플레이 영상(https://youtu.be/FXPoI9tqeb4)

 

 

총 5개의 스테이지가 있으며, 모두 클리어하면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의 엔딩화면과 함께 종료됩니다. 

멋진 게임성에 아기자기한 그래픽도 좋지만 배경음악이 너무 좋아서 게임의 재미가 배가되는 것 같습니다. 배경음악은 영화 구니스의 엔딩곡인 신디 로퍼(Cyndi Lauper) 의 The Goonies 'R' Good Enough 입니다.

 

코나미 게임 답게 아주 재밌네요. 리뷰를 위해 플레이 해봤다가 엔딩까지 보게 되었는데요. 게임 밸런스가 아주 좋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있게 플레이 했습니다. 옛날 게임이다 보니 볼륨이 크지는 않아서 마음먹고 시작하면 며칠 혹은 게임 잘하는 분은 하루만에도 엔딩까지 가능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