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컴/1986년

[패미컴 정주행] 1986년 2월 8일 - 손손

JakeS_08 2023. 1. 25. 11:55

오늘은 캡콤의 명작 횡스크롤 액션게임 손손(SonSon)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손은 1984년 7월 오락실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으로 서유기의 일본판 그림책에서 착상을 얻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2인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으로 플레이어 1은 손손, 플레이어 2는 톤톤이라는 이름이 주어져 있습니다. 일본 게임 매거진 1984년 8월호에서 손손을 이달의 5번째로 성공적인 아케이드 게임으로 선정했습니다.

 

패미컴 이식은 마이크로닉스가 담당했는데요. 패미컴의 성능상 적들이 많이 나오면 느려지고, 스프라이트가 깜박거리는 답답함이 있는데, 적들이 많이 등장하면 프레임도 끊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런 문제점들을 감안한다고 하면 이식 자체는 전체적으로 아케이드판에 충실한 이식이었습니다.

 

게임과 관련된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손손
- 일본명 : ツインビー
- 영문명 : Son Son
- 발매원 : 캡콤(Capcom)
- 발매일 : 1986년 2월 8일
- 장    르 : Action
- 번    호 : CAP-SS
- 가    격 : 4,900엔
- 매    체 : Cartridge
- 용    량 : 320K

 


표 지


카트리지

Roms Image (from https://nescartdb.com/)

타이틀 화면


플레이 화면


플레이 영상(from https://youtu.be/hLtD5y5OYfg )

 

 

아케이드판과 패미컴판을 모두 조금씩 플레이해봤는데요. 아케이드판 손손에 비해 느려지고 프레임이 떨어지는 부분들이 좀 아쉽고, 음악도 아케이드판에 비해 물빠진 느낌이긴 하지만 패미컴의 성능에 맞춰 최대한 잘 이식하려고 노력한 느낌이 드네요. 다만 저는 손손의 재미가 경쾌함이라고 느껴지는데요. 패미컴의 한계로 인한 것이지만 경쾌함이라는 부분이 좀 아쉬운 패미컴판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락실 게임을 집에서 즐길 수 있다는 부분과 2인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엄청난 메리트가 당시 유저들에게 어필되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