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컴/1985년

[패미컴 정주행] 1985년 11월 21일 - 마하 라이더

JakeS_08 2021. 1. 24. 14:51

할 연구소에서 개발하고 닌텐도에서 발매한 닌텐도의 3번째 레이싱 게임 마하 라이더를 소개합니다. 마하 라이더는 F1 레이스, 익사이트 바이크를 잇는 패미컴 레이싱 게임으로 F1 레이스와 같은 유사 3D 레이싱 게임입니다. 패미컴으로 마하 라이더가 발매되면서 오락실에서도 닌텐도 VS. 시스템으로 파이팅 코스만 플레이할 수 있는 버전을 발매했습니다.

 

닌텐도 VS. 시스템은 1984년에 닌텐도에서 개발한 아케이드 기판 시스템으로 패미컴의 구조를 응용해서 만들어져 패미컴 게임들이 아케이드로 많이 이식되었으며, 렉킹 크루와 같이 닌텐도 VS. 시스템에서 패미컴으로 이식된 게임도 있습니다. 2대의 게임기를 배치하여 동시 플레이가 가능했고, 테니스는 4명까지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VS. 마작, VS. 테니스, VS.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등 닌텐도에서 23작품, 슈퍼 제비우스 검프의 수수께끼, 바벨탑, 왈큐레의 모험, 슈퍼 차이니즈 등 남코에서 10작품을 발매했으며, 자레코, 테크모, 코나미, 선소프트, 아타리에서도 작품들을 발매했습니다. 닌텐도 VS. 시스템은 게임 발자취에서 나중에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하 라이더는 F1 레이스와 비슷한 화면을 보여주지만 영화 매드맥스나 만화 북두의 권과 같은 황폐한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이라고 하며 그러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기관총을 장착하고 있어 방해하는 차량들을 공격할 수 있는 특색이 있습니다. 관련된 스토리도 이러한 세계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기 2112년, 흉악한 폭도 집단의 침략에 의해 세계는 황폐해져 갔다. 1km를 불과 3초만에 주파하는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마하 라이더는 생존자와 신천지를 모색하기 위해 폭도 집단의 방해를 기관총으로 뚫고 광야를 폭주한다"

 

4가지의 모드가 제공되고 20개의 스테이지가 존재하며, 각 스테이지에서 2개의 코스 중 하나를 고르는 방식이므로 총 40개의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모두 클리어하면 다시 1 스테이지로 돌아오는 무한 루프 게임입니다.

 

게임과 관련된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하 라이더
- 일본명 : マッハライダー
- 영문명 : Mach Rider
- 발매원 : 닌텐도(Nintendo)
- 발매일 : 1985년 11월 21일(일본)
             1986년 8월(북미)
             1987년 3월 15일(유럽)
- 장    르 : Racing
- 번    호 : HVC-MR
- 가    격 : 4,900엔
- 매    체 : Cartridge
- 용    량 : 320K


표 지 (일본)


표 지 (북미)


표 지 (유럽)

카트리지 (일본)


카트리지 (북미)


카트리지 (유럽)

Roms Image (from http://bootgod.dyndns.org/)

타이틀 화면


플레이 화면


플레이 영상(from https://youtu.be/nc4PZe9L00w)

 

레이싱을 하며 총을 쏠 수 있는 액션성이 강한 게임이므로 레이싱이 아니라 액션으로 분류한 웹사이트도 종종 보입니다. 하지만 제가 레이싱 실력이 별로 없어서 그런지 운전하는데도 정신이 없어서 총을 쏠 여유가 별로 없네요. F1 레이스에서 보여줬던 시원시원한 레이싱의 느낌이 그대로 살아있으면서 좀 더 다양한 재미를 보여주는 게임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