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컴/1985년

[패미컴 정주행] 1985년 9월 13일 -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JakeS_08 2021. 1. 14. 15:10

오늘은 닌텐도의 마스코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패미컴 게임을 이야기할때 이 게임 발매 전과 후로 나뉠 정도로 발매 후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킨 게임으로 미야모토 시게루의 대표작중 하나입니다. 점프 액션게임의 표준을 제시한 게임으로 달리는 관성을 적용한 매우 훌륭한 조작감과 절묘한 레벨디자인, 곳곳에 숨어있는 숨겨진 요소, 중독성 있는 배경음악 등 모든면에서 완성도가 매우 높은 명작입니다.

 

동키콩에서 처음 등장했던 마리오는 마리오 브라더스에서 마리오라는 이름을 얻은 후 렉킹 크루 등 몇몇 게임에서 등장했지만 본격적으로 유명해진 것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가 큰 인기를 끌면서입니다. 일본 내에서만 681만개, 전 세계적으로 4,024만개의 판매량을 달성하며 일본 패미컴 게임 판매량 1위, 전 세계 패미컴 게임 판매량 1위를 기록했으며, 역대 패미컴을 포함한 전 기종 일본내 게임 판매량 4위를 기록하고 있고, 전 세계 전 기종 게임 판매량 6위를 기록하는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참고로 일본 내 게임 판매량 1위는 스위치의 모여봐요 동물의 숲으로 2020년 12월말 기준 DL을 포함해서 919만개(계속 증가중입니다), 2위는 게임보이의 포켓몬스터 적/녹으로 822만개를 기록하고 있으며, 3위는 게임보이 컬러의 포켓몬스터 금/은으로 730만개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는 전 세계 순위도 6위에 위치하고 있지만 단일 콘솔로 계산하면 위 스포츠의 8,290만개에 이어 2위에 위치하는데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가 발매될 당시 전 세계적으로 불법복제가 많았던 점을 감안하면 1억개 이상 판매한것과 마찬가지라는 평가가 일반적입니다.

 

패미컴이 일본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며 긴 시간동안 사랑을 받게 된 것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인기몰이가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본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북미 NES의 동시발매 게임으로 성공적으로 출시되었고, 미국의 게임 웹진 IGN은 역사상 최고의 동시발매 게임으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선정했습니다.

 

버섯 왕궁을 탐험하며 쿠파로부터 피치공주를 구출하는 컨셉은 최근 발매되었던 스위치용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게임의 배경 스토리는 매뉴얼에 아래와 같이 설명되고 있습니다.

 

"버섯들이 사는 평화로운 왕국은 어느 날 강력한 마법을 다루는 큰 거북 쿠파 일족의 침략을 받게 되었습니다. 얌전한 버섯 일족은 모두 쿠파의 마법으로 바위나 벽독, 포자로 모습이 변해버리고, 버섯 왕국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버섯들에게 걸린 마법을 풀고 되살릴 수 있는 것은 버섯 왕국의 피치공주 뿐입니다. 공주는 지금 대마왕 쿠파의 손 안에 있습니다. 마리오는 거북 일족을 쓰러뜨리고 피치공주를 구해 평화로운 버섯 왕국을 다시 일으키고자 모험을 떠났습니다. 마리오는 바로 당신입니다. 이 모험을 끝낼 수 있는 것은 당신밖에 없습니다."

 

개발 인원은 7~8명 이었다고 하며, 약 9개월에 걸쳐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같은 인원이 젤다의 전설도 동시에 개발하고 있었다고 하니 슈퍼 마리오만의 개발기간은 9개월보다 더 짧았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1984년 8월에 오락실에서 선보였던 남코의 팩 랜드에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요. 팩 랜드는 사이드 스크롤 형식의 점프 액션 게임으로 팩 랜드 전에도 화면이 스크롤되는 게임들이 있었으나 플레이어의 조작과 상관없이 강제 스크롤되는 게임들이었으며, 캐릭터가 조작하는 움직임에 맞춰 스크롤되는 게임은 팩 랜드가 최초였습니다. 그리고 알록달록한 배경이나 작은 스테이지 4개로 구성된 8개의 큰 스테이지의 스테이지 형태도 영향을 받아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팩 랜드의 표절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감을 받았다고 해도 게임 형태만 비슷하지 아이디어 구현이나 완성도의 차이가 커 '팩 랜드가 없었다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도 다른 형태로 발매되었을 것이다' 정도의 수준이지 표절로 인정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게임과 관련된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 일본명 : スーパーマリオブラザーズ
- 영문명 : Super Mario Bros.
- 발매원 : 닌텐도(Nintendo)
- 발매일 : 1985년 9월 13일(일본)
             1985년 10월 18일(북미)
             1987년 5월 15일(유럽)
- 장    르 : Action
- 번    호 : HVC-SM
- 가    격 : 4,900엔
- 매    체 : Cartridge
- 용    량 : 320K


표 지 (일본)


표 지 (북미)


표 지 (유럽)


카트리지 (일본)


카트리지 (북미)


카트리지 (유럽)

Roms Image (from http://bootgod.dyndns.org/)

타이틀 화면


플레이 화면


플레이 영상(from https://youtu.be/i16KIv9TOg8)

 

제가 마리오 팬이기는 하지만 놀라왔던 부분은 오래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움직임이나 게임 디자인등이 이미 정립이 되어있고, 무엇보다 정말 재미있네요. 슈퍼 마리오 발매 전 게임들은 재미가 있어도 옛날 게임이라는 느낌과 클리어해 나아가는 느낌이 부족해서 한번 해보는 정도에 그쳤었는데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끝까지 클리어해보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킵니다. 지금도 이런 느낌인데 당시 유저들이 어떤 느낌이었을지는 상상이 되지 않네요. 당시 유저들에게는 정말 충격적인 게임이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