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발자취/1950~60년대

[게임 발자취] 1960년대 컴퓨터 게임들

JakeS_08 2019. 10. 18. 22:55

이번에는 1960년대 게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크게 발전된 모습은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먼저 1961년에 IBM의 존 버거슨(John Bergeson)이 IBM 1620 컴퓨터로 만든 야구 데몬스트레이터(BBC Vik:The Baseball Demonstrator) 입니다. 존 버거슨은 야구를 매우 좋아했다고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컴퓨터로 야구게임을 만들어보게 된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은 최초의 컴퓨터 야구게임으로 불리는데요. 통계를 기반으로 한 야구 시뮬레이션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또한 최초의 구입가능한 게임 소프트웨어라고 하네요.

게임 방식은 플레이어와 컴퓨터가 각각 팀을 선택하면 팀의 통계자료에 따라 무작위로 상수를 발생시켜서 야구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한게임에 7분에서 11분정도 소요되었다고 하는데요, 아쉽게도 모니터를 사용하지는 않고 결과를 종이에 출력시키는 방식이었던 것 같습니다.



IBM 1620 컴퓨터 (from Youtube)



존 버거슨 (from youtube)



입력 데이터 (from Youtube)



게임 결과 (from Youtube)








다음은 1962년에 발매된 스페이스 워(Space War) 입니다. 이 게임은 스티브 러셀(Steve Russell)이 몇몇 사람들과 공동으로 개발한 우주 전투 게임으로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 설치된 DEC PDP-1 컴퓨터를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다수의 컴퓨터에서 설치되어 실행될 수 있는 최초의 게임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PDP-1 은 키보드와 모니터를 갖춘 최초의 컴퓨터였다고 합니다.

스페이스 워는 공개 소프트웨어였기 때문에 스탠포드 대학(Stanford University) 와 같은 다른 대학으로도 전파되었습니다. 피터 심슨(Peter Simson)은 배경에 은하계를 본뜬 배경을 넣었고, 다른 학생은 중력옵션, 태양풍, 사운드 등을 추가하는 등 다른사람들에 의해 조금 더 복잡하게 개량되었다고 합니다. PDP-1이 12만불 정도의 매우 비싼 기기였으므로 대학 정도에서만 공유가 가능한 한계가 있었지만 이후 게임들에 직접적으로 많은 영감을 주었다고 합니다.

게임 방식은 두개의 단색 우주선을 각각의 플레이어가 조종하여 서로 공격하는 게임입니다. 우주선의 움직임은 물리법칙을 따랐다고 하며, 처음에는 PDP-1의 버튼들을 사용했으나 이후 초기 형태의 게임패드도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아직은 단순하지만 1950년대 게임들에 비해 게임다운 게임으로 보이는데요. 그러다보니 이후 게임들에 영향을 주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PDP-1 과 스티브 러셀 박사(from Wiki)


스페이스 워 플레이 영상 (from : https://youtu.be/oaCTIoycjGE)



플레이 화면을 보면 우주선의 움직임이 정말 우주에서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화면에서는 잘 안보이지만 미사일 같은것을 쏴서 상대 우주선을 격추시키는 것 같습니다.


스페이스 워 (from Wiki)





스페이스 워 이후 퀴즈 게임 형태의 아케이드 머신이 몇몇 등장했습니다. Scientific Amusement Company 사의 Knowledge Computer(1964), Nutting Associates/Nutting Industries 사의 컴퓨터 퀴즈(Computer Quiz, 1967), 듀얼 아이큐(Dual I.Q., 1969), 스포츠 월드(Sports World, 1969), 컴퓨터 퀴즈 2인용(Two Computer Quiz, 1969), 골프 아이큐(Golf IQ, 1970), 퍼즐러(Puzzler, 1970) 등이 그 게임들인데요. 이 게임들은 모두 빌 너팅(Bill Nutting)에 의해 투자되었거나 설립된 회사에 의해 발매된 게임들입니다. 이후 1970년대에는 그 유명한 퐁(Pong)을 위시하여 많은 게임들의 초기형태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 퀴즈게임들의 사진들 및 동영상들을 한번 살펴보시죠.


Knowledge Computer (from The Golden Age Arcade Historian Blog)


컴퓨터 퀴즈 (from The Golden Age Acrade Historian Blog)


스포츠 월드 (from The Golden Age Arcade Historian Blog)


듀얼 아이큐(from https://youtu.be/SmAo_vDnHrk)



마지막으로 1965년에 존 케메니(John Kemeny)에 의해 개발되어 다트머스 대학(Dartmouth College)에서 발표된 FTBall 게임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게임은 최초의 아메리칸 풋볼 게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Basic 으로 작성된 게임이라고 합니다. 존 케메니는 다트머스 대학에서 몇몇 교수, 학생들과 Basic은 만든 사람인데요. Basic 외에도 DTSS(Dartmouth Time Share System) 이라는 시분할 시스템을 만들어 컴퓨터 작업속도를 크게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사람입니다. DTSS가 시작되자 학생들은 프로그램 라이브러리에 게임들을 채워넣었는데요. 이는 학교에서도 권장되었다고 하네요. DTSS 카탈로그에 처음 등장한 게임 중 하나가 FTBall 이라고 합니다.

FTBall은 다트머스가 프린스턴을 이기고 램버트 트로피(Lambert Trophy)를 수상했던 1965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게임은 텍스트 어드벤쳐 타입으로 쿼터백으로서 몇가지 선택가능한 옵션 중 하나를 고르면 선택에 따른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파이선(Python)으로 에뮬레이션을 한 자료가 있는데요. 한번 보시죠.


FTBall 의 Python 에뮬레이션 (from tecmobowlers.com)





이외에도 컴퓨터 성능시험이라던가 알고리즘 테스트 등을 위해 학교나 연구소에서 여러 게임들이 만들어졌고, 전쟁 시뮬레이션도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각 게임들의 특징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Checker Demonstration Program (1961, IBM): 체커 게임, 코네티컷 주 챔피언 (미국 4위)를 이겼다고 함

Checkers (1961, George Frampton/Steve Singer): 슈퍼컴퓨터 ILLIAC용 체커

Darwin (1961, Bell Telephone Lab): 프로그램 서바이벌 게임

Kalah (1961, Bolt Beranak and Newman(BBN)): 아프리카와 중동의 고전 보드게임

1620 Blackjack Demonstration (1962, IBM): 블랙잭

1620 Simulation of a One-Armed Bandit (1962, IBM): 자동도박기

3D Tic-Tac-Toe (1962, IBM): 3×3×4 틱텍토

A Chess Playing Program for the IBM 7090 Computer (1962, John McCarthy/Alan Kotok): 최초의 설득력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체스게임

Blackjack Game (1962, IBM): 난수발생 확인을 위해 만들어진 블랙잭 게임

Marienbad (1962, Elwro): Nim (수학적 전략 보드게임) 형식의 게임

Theaterspiel (1962, Operations Research Office): 전쟁 시뮬레이션

Three Dimensional Tick-Tack-Toe (1962, IBM): 4×4×4 틱텍토

ITEP Chess Program (1963, Alexander Kronrod's Laboratory): 소련 체스프로그램, 1966년 McMarthy 체스에 3-1로 승리

T.E.M.P.E.R. (1963, Raytheon Corporation): 전쟁 시뮬레이션, 최초의 국제분쟁 시뮬레이션

The Socratic System (1963, Bolt, Beranek and Newman): 의학 환자진단 시뮬레이션

Dice Game (1964, Edward Steinberger): 주사위 게임 시뮬레이션

Mill (1964, John Drumheller): Nine Men's Morris 라는 형식의 보드게임

NASA Scene Generator (1964, General Electric): NASA 직원 교육용 비행 시뮬레이션

DTSS World Series (1965, John Kemeny): Basic으로 개발된 텍스트 야구게임(1955년 월드시리즈 기반)

Bingo (1966, Larry Bethurum): Basic으로 개발된 빙고게임

Carmonette III (1966, Operations Research Office): 전쟁 시뮬레이션 속편

Eliza (1966, Joseph Weizenbaum): 최초의 자연언어 프로그램. 초기 인공지능 프로그램

Frogmaster (1966, Michael Crick): 올챙이를 다른쪽에 도달하게 하는 형식의 축구 게임

Mac Hack VI (1966, Richard Greenblatt): 인간 토너먼트 대회에 참가한 최초의 체스게임

Dice Playing Program (1966, DECUS): 주사위 게임

Pool Game (1966, Information Displays): 공을 상대방 포켓에 넣는 게임, 당구게임의 초기형태인듯

Baseball (1967, DECUS): Basic으로 개발된 텍스트 야구게임(1967년 월드시리즈 기반)

DTSS Basketball (1967, DECUS): Basic으로 만들어진 텍스트 농구게임

Pool Game Simulation (1967, RCA Raboratories): 당구게임 시뮬레이션

Chess (1968, Larry Atkin/Keith Gorlen): CDC 6600용 체스게임

Civil War (1968, L.Cram/L.Goodie/D.Hilbbard): 메사추세츠(Massachusetts) 주의 렉싱턴(Lexington) 고등학교 학생 3명이 Basic으로 작성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Core War (1968, Roger Johnson): Darwin과 유사한 프로그램 서바이벌 게임

Go (1968, Albert L. Zobrist): 최초의 바둑게임

Hamurabi (1968,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 텍스트 전략 시뮬레이션

MOO (1968, Frank King): 4자리 숫자야구게임(Bulls and Cows 게임)

Qubic (1968, Digital Equipment Computer Users): 4x4x4 3차원 틱텍토

Reflect (1968, Gerard M. Damm): 빛의 반사 교육게임

The New Clea Casino (1968, A. Tom Mick): 방사성물질 반감기 교육게임

Chaos (1969, RCA Corporation): UNIVAC 용 체스게임

Eight (Men) (1969, RJC): Peg Jump 게임

Space Travel (1969, Kenneth Lane Thompson): 태양계 교육게임

Take-A-Way (1969, RJC): 님로드 비슷한 형태의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