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컴/1985년

[패미컴 정주행] 1985년 6월 21일 - 스파르탄 X

JakeS_08 2020. 12. 27. 17:57

오늘은 아이렘의 명작 스파르탄 X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파르탄 X는 1984년 12월에 오락실에서 발매된 게임으로 원작은 아이렘사에서 만들어졌고, 패미컴판은 닌텐도사에 의해 이식, 발매되었습니다.

토마스 라는 이름의 주인공이 악의 기지에 납치된 여자친구 실비아를 구하기 위해 악당들을 물리치는 내용으로, 성룡 주연의 쾌찬차라는 영화를 게임화했다고 합니다. 쾌찬차는 일본에서 스파르탄 X 로 개봉되었고, 성룡의 배역이 토마스였으며, 실비아도 등장하는 등 기본적인 배경은 영화에서 왔지만 게임 내용은 영화와 큰 관계는 없었습니다. 게임이 영화 내용과 관계가 없어진 것은 아이렘사가 라이센스 계약만 하고 영화내용은 모른채 게임을 개발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참고로 게임 발매 후 라이센스가 종료되어 일본에서도 쿵푸라는 타이틀로 재발매 되었지만 재발매판은 수량이 적게 풀려서 레어 소프트 취급을 받는다고 하네요.


재발매판 쿵푸 패키지 (from https://aucview.aucfan.com)



스파르탄 X 는 더블 드래곤, 파이널 파이트 등 격투 액션 게임들의 초석이 된 게임인데요. 스파르탄 X 를 개발한 개발자는 스트리트 파이터의 아버지인 니시야마 타카시로 이 게임을 만들고 퇴사해 캡콤으로 이직했다고 합니다. 니시야마 타카시는 무술 수련의 경험을 게임으로 만드는 노력을 계속 기울였는데요. 유명한 스트리트 파이트 1 은 스파르탄 X 의 연장선상에서 기획한 작품이라고 하고, SNK로 이적해서도 아랑전설 등을 제작했으며, 아직까지도 스트리트 파이터 4, 5 등을 만드는 등 격투게임의 발전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스파르탄 X는 큰 인기를 끈 만큼 판매실적도 좋아 142만개 판매로 1985년 일본 판매량 3위, 일본 패미컴 전체 판매량 23위를 기록했으며,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 판매량은 350만개로 세계 패미컴 판매량 1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게임과 관련된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파르탄 X - 일본명 : スパルタンX - 영문명 : Spartan X(일본)                 Kung Fu(북미, 유럽) - 발매원 : 닌텐도(Nintendo) - 발매일 : 1985년 6월 21일(일본)                 1985년 10월 18일(북미)                 1987년 4월 15일(유럽) - 장 르 : Action - 번 호 : HVC-SX - 가 격 : 4,900엔 - 매 체 : Cartridge - 용 량 : 320K

표 지 (일본)

표 지 (북미)

표 지 (유럽)

카트리지 (일본)

카트리지 (북미)

카트리지 (유럽)

Roms Image (from http://bootgod.dyndns.org/) 타이틀 화면 (일본)

타이틀 화면 (북미, 유럽)

플레이 화면


플레이 영상(from https://youtu.be/WuV62xPKGHo)



총 5개의 스테이지가 존재하며, 5개의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난이도가 높아진 1 스테이지로 돌아오는 무한 루프 게임입니다. 각 층의 마지막에는 개성있는 보스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저는 4번째 스테이지의 보스를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4번째 보스는 앉아서 주먹으로 공격해야 데미지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음악도 중독성이 있고 타격감도 좋은 것이 지금 해봐도 재미있는 게임인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연습해서 4번째 보스를 넘어서고 싶어지네요.